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연구회소개

인사말

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는 고령화, 당뇨와 고혈압인구의 증가에 따른 투석환자의 증가에 따라서 같이 증가하는 투석접근로의 관리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에 대한 연구, 교육과 더불어 경험을 공유하고 나아가 실제 시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학술모임입니다. 우리 연구회는 2010년 7월에 창립하여 신장학회 산하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신장내과 뿐 만이 아니라 혈관외과, 흉부외과, 영상의학과의 의료진이 참여하는 다학제진료를 위한 실제적이고 이상적인 진료를 위한 연구 및 치료를 위한 모임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본 연구회는 2010년 창립이래 분기별 집답회, 연수강좌 및 한일심포지엄등 꾸준한 학술 및 교육활동을 지속하였고 2015년에는 대한신장학회의 후원으로 “Dialysis Access Symposium 2015” 국제학술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여 신장학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중재신장학분야의 면모를 각인 시키면서 아시아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이는 아시아태평양투석접근학회(Asian Pacific Society of Dialysis Access) 창립의 기틀이 되었습니다.

본 연구회는 서두에서 말씀드린 혈관접근로의 적절한 관리 및 궁극적인 치료를 위한 최고의 의료진이 모여서 다학제적진료의 표본을 제시하고 최고의 진료, 교육 및 연구를 하는 것으로 목표로 지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진료에 관여하는 투석실간호사, 방사선사, 수련의 등 관련의료진을 준회원의 자격을 부여하고 이러한 분들의 업무와 관련된 각종 교육과정 및 가이드라인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들이 투석접근로에 대한 전문가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하고 궁극적으로는 최선의 투석접근로 관리 및 치료라는 목표에 도달하며, 중재시술을 직접 시행할 수 있는 저변을 확대하기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역동적으로 흐르는 동정맥루의 흐름을 보고 느끼는 중재시술 의사로서의 감정은 혈액투석치료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러한 동정맥루의 흐름처럼 우리 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는 앞으로도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회원 여러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학술적측면, 시술적측면 및 다양한 국내 및 국외학술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중재신장학 발전을 도모하여 궁극적으로 투석환자의 혈과접근로의 치료 및 관리에 있어서 세계적인 표준을 제시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단체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회원님의 많은 참여와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
나기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