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연구회소개

인사말

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는 투석환자의 생명선인 “투석접근로”를 바르게 관리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어 나날이 증가하는 우리나라 투석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2010년 7월에 창립한 대한신장학회 산하 연구회입니다.

본 연구회는 2010년 창립 이래 분기별 집담회, 연수강좌 및 한일심포지움 등 꾸준한 학술 및 교육활동을 지속하였고 2015년에는 대한신장학회의 후원으로 13개국이 참여하고 58명의 국내외 연자가 초청된 “Dialysis Access symposium 2015” 국제학술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여 우리의 역량을 과시하였고, 이 심포지움은 아시아태평양투석접근학회 (Asian Pacific Society of Dialysis Access) 창립의 기틀이 되었습니다.

본 연구회는 신장내과를 포함하여 투석통로 관리에 관여하는 혈관외과, 영상의학과 및 이 분야 기초연구에 관여하는 의과학자 등에 광범위하게 개방되어 궁극적으로 다학제 협력을 통한 최상의 진료, 교육 및 연구를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또한 투석 간호사, 기사, 수련의 등 관련 의료진을 준회원으로 초대하여 이 분들을 위한 교육 과정도 계속 발전 시켜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회는 우리나라 투석접근로 관리의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 투석접근로 전문가 양성의 기틀을 확립하며, 국내외 유관 단체들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향후 본 연구회가 회원 여러분들의 학문적, 시술 능력 향상과 다학제 협력 및 다양한 국제 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중재신장학의 발전과 함께 투석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2019년 1월
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 회장
김성균